여성암 피임 성병 산부인과질환 검진

Q) 제가 지금 임신중절수술하러 산부인과병원에 와 있는데 너무 무섭습니다. 밑에 약 넣고 진행한다는데 과정이 궁금해요. 수술은 바로 끝나겠죠? 마취 깨고 나면 얼마나 아플지ㅠㅠ 주의사항..

박평식삼성산부인과원장 2021. 5. 10. 15:45

Q) 제가 지금 임신중절수술하러 산부인과병원에 와 있는데 너무 무섭습니다. 밑에 약 넣고 진행한다는데 과정이 궁금해요. 수술은 바로 끝나겠죠? 마취 깨고 나면 얼마나 아플지ㅠㅠ 주의사항 같은 것 좀 알려 주세요. 참, 지금 담배 한대 피워도 될까요??

 

A) 안녕하세요. 김포에서 진료하고 있는 산부인과 전문의 22년 차 박평식입니다.

 

소파수술이나 (치료적) 중절수술에 앞서 질 내에 약물 삽입으로 전처치를 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응급상황이 아니라면 바로 수술하는 거에 비해서 약물로 전처치한 후 수술하는 게 좀더 안전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임신중절 수술은 일반적으로 수면마취하에 합니다. 중절수술 시 수면마취 시간은 보통 길지 않기에 많은 경우 수술이 끝날 무렵 또는 직후에 잠에서 깨어납니다.(* 약이나 환자 분의 상태에 따라 다르며 어떤 경우는 수술 후 몇 십 분경에야 깨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의식이 바로 또렷해진다는 건 아닙니다. 수술 후 얼마간의 회복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중절수술 시 흔히 사용되는 수면마취 약물의 경우, 대부분 반감기가 짧기 때문에 수술 후 몇 시간이 지났다면 몸이나 일상생활에 끼치는 약물 영향은 그리 크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컨디션이나 사용되어졌던 약물 용량에 따라서는 어지러움이나 주의력 산만 또는 졸음 등, 불편함이 마취가 깬 후 몇 시간 정도라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절수술 당일에는 (또는 가능하다면 다음날까지) 직접 운전 같은 기계 조작은 삼가세요.

모유수유 중이라면 마취 후 하루이틀에서 며칠(?) 정도는 모유를 짜서 버리는 것을 고려해 봐야 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것은 산부인과 병원의 담당 선생님에게 문의하세요.

 

한편 불완전 수면마취하에 수술이 진행될 때나 마취에서 깨는 과정에서, 환자는 간혹 구토를 할 수 있으며 구토물의 기관지 내 흡인은 호흡곤란이나 추후 폐렴 등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수술 전 흡연은 혈압을 올리기도 하며 위에 인접해 있는 식도괄약근육의 힘을 악화시켜서 위액이나 위에 남아 있는 음식물이 역류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벼운 음식이라도 임신중절수술 전, 최소 6시간 정도 금식하시구요. 보통 6~8시간 정도 금식하며 약간의 물은 수술 2~3시간 전까지는 드실 수 있습니다.

 

보통 술이나 담배도 (낙태했던 임신주수와 산모의 상태나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최소 10일 ~3(4)주 정도) 몸이 회복되기 전에는 금하시구요. 특히나 병원에서 처방해 준 약 복용 중일 때는 물론, 복용 완료 후 1~2일째( 혹은 상황에 따라서는 며칠)까지에도 음주는 금하셔야 하며, 음주와 (지속적인) 흡연은 출혈과 감염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임신주수가 많은 상태에서 유산 시엔 후유증 가능성을 더 염두에 둬야 하지만, (한두 번 정도의) 중절수술 후 합병증이 없었다면 다음 임신 유지에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지만 자꾸 반복된 유산이나 여러 번의 임신중절 또는 적절한 처치가 되지 않은 낙태였다면 추후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자궁 내 유착이나 생리통 등 생리패턴의 변화 또는 불임이나 자연유산, 혹은 (만성) 골반염이나 골반통 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한편 임신중절수술 시 자궁천공은 아주 드문 경우입니다.  

감사합니다.

 

여성암 조기 검진 삼성산부인과 http://petiteclinic.com/sub9/board.asp?bcd=B02

 

Untitled Document

 

petiteclinic.com

 

임신검사 피임상담 / 성병검사 & 성병치료 / 여성종합검사 미혼여성검사 /요실금수술

비용 & 진료문의 010-4327-5883 (친절 상담실장, 24시간) / 병원전화 : 031-997-3575 

 

불로동검단일산인천서구피임조절,강서구김포임신상담,초음파진단검사,인공합법적유산,낙태약물위험성,중절수술허용범위,임신테스트반응,자궁출혈통증걱정,감염합병증치료,후유증가능성,시술기구부작용,예약문의,무료상담전화,임신확인초기증상,중절후관리,수술병원,서울강남,양천,구로,금천,영등포,동작구,관악,마포,서대문구,은평,종로,중구,성북,동대문,성동,서초구,송파구,성북,동대문,광진구,강북,도봉구,노원,중랑,강동구,고양,파주시,부평,중동,부천시산부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