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암 피임 성병 산부인과질환 검진

Q) 제가 낙태수술을 하려는데요. 끝나고 바로 물이나 커피 같은 거 마셔도 될까요? 또 궁금한 게 있어요. 임신중절 후 생리 없이 바로 임신도 가능하나요?

박평식삼성산부인과원장 2021. 5. 10. 15:12

Q) 제가 낙태수술을 하려는데요. 끝나고 바로 물이나 커피 같은 거 마셔도 될까요? 또 궁금한 게 있어요. 임신중절 후 생리 없이 바로 임신도 가능하나요? 임신기능이 언제쯤 회복되고 몇 주 뒤부터 임신될 수 있는지? 다음 생리예정일은요?

 

 

A) 안녕하세요. 김포에서 산부인과를 하고 있는 전문의 22년 차 박평식입니다.

 

중절 시 임신주수, 수술의 결과, 중절 후 본인의 몸 상태 등에 따라 중절 후의 활동 범위, 운동 시작 시기 등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의 결과는 수술적 방법, 집도의의 경험과 실력, 수술 후 합병증 유무 등에 따라서 달라지겠지요.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임신중절수술 후,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보통 4시간 정도 후부터 음식 섭취가 가능한데요. 첫 식사는 부드러운 죽이 좋습니다. 그 다음부턴 위장장애가 없다면 일반식으로 하시면 될 것입니다. (설사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 찬 음식을 많이만 드시지 않는다면 큰 상관은 없습니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고칼로리 음식은 조절하세요.

 

입덧의 경우 중절 시 임신 주수나 수술의 결과 또는 본인의 위장이나 몸 상태 등에 따라 지속기간이 다릅니다. 보통의 경우 (임신 주수나 입덧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임신 초기나 입덧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 유산이 됐고 그 후 문제가 없다면 수술 후 입덧 증상은 며칠 내로 개선이 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임신중절 후 특별한 이유가 없는 위장 장애나 식이습관 변화는 흔한 증상이 아닙니다. 지속된다면 내과적인 진찰을 받아 보세요.

 

또한 보통 술이나 담배도 (낙태했던 임신주수와 산모의 상태나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최소 10일 ~3(4)주 정도) 몸이 회복되기 전에는 금하시구요. 특히나 병원에서 처방해 준 약 복용 중일 때는 물론, 복용 완료 후 1~2일째( 혹은 상황에 따라서는 며칠)까지에도 음주는 금하셔야 하며, 음주와 (지속적인) 흡연은 출혈과 감염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몸을 회복하기 위해서 특별한 음식보다는 골고루 드시면 되구요. 위장 장애가 있다면 당분간 우유는 삼가세요.

 

(많은 경우) 임신중절 후에는 예방적 항생제 등을 처방 받으실 겁니다. 물과 함께 복용하시구요. 복부 팽만감이 들고 속이 더부룩하거나 구역질, 또는 설사를 한다면 증상이 좋아질 때까진 우유나 매운 음식 또는 기름기 음식은 삼가거나 줄입니다. 만약 2일 이상 설사하거나 구토 혹은 속쓰림 같은 위장 장애가 있다면 복용 약을 중단 후 병원에 연락하세요.

 

한편 임신중절이나 치료적 유산시술 후, 다음 생리 날짜는 보통 임신중절 시 임신 주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임신중절 후 다음 생리일은 -> (본인의 생리주기는 다시 책정된다고 보시고, 수술 당일을 새로운 생리 시작일이라 본다면) 임신 초기 수술을 하셨다면 ; 새로 책정된 다음 생리 예정일에서 며칠 정도 늦어지거나, 그 주위에 시작하는 경우가 보통이구요.

평상시 생리불순(생리지연)이거나 임신 주수가 많아질수록 다음 생리 예정일은 늦어지는 게 보통입니다.

 

참고로 임신중절 또는 치료적 유산시술 후 다음 생리 전에 연달아 임신이 될 수 있음을 아시고 임신을 원치 않으신다면 콘돔 사용 같은 방법으로 적절한 피임을 하시기 바랍니다.

즉 생리기간 이외에는 성관계 시 항상 임신 가능성은 있습니다. 배란 예측기간이 아니어도 임신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물론 배란기 때에 성관계 시 임신될 확률은 높지요. 보통 가임기간에 관계 시 20~25% 정도의 임신확률을 보입니다.

그런데 유산이나 분만 직후, 또는 평상시 생리불순이라면 날짜상으로는 배란날을 잡기가 힘듭니다.

p.s : 생각 외로 다음 생리가 지연되거나 임신중절 후 (생리 시점의) 자궁출혈이 평상시 생리패턴이 아니라면, 또는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병원 진찰을 받아 보세요.

감사합니다.

  

여성암 조기 검진 삼성산부인과 http://petiteclinic.com/sub9/board.asp?bcd=B02

 

Untitled Document

 

petiteclinic.com

유방암 난소암 자궁경부암 갑상선암 방광암 자궁근종 조기발견 / 태아정밀초음파

임신검사 피임상담 / 성병검사 & 성병치료 / 여성종합검사 미혼여성검사

비용 & 진료문의 010-4327-5883 (친절 상담실장, 24시간) / 병원전화 : 031-997-3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