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암 피임 성병 산부인과질환 검진

Q) 생리가 미뤄져서 불안했었어요. 소변으로 하는 임신테스트기를 약국에서 사다가 했는데 역시나 두 번 다 두줄 나오네요ㅠㅠ 하나는 약간 희미했구요. 그래서 내일 산부인과 ..

박평식삼성산부인과원장 2020. 10. 15. 20:26

Q) 생리가 미뤄져서 불안했었어요. 소변으로 하는 임신테스트기를 약국에서 사다가 했는데 역시나 두 번 다 두줄 나오네요ㅠㅠ 하나는 약간 희미했구요. 그래서 내일 산부인과 가볼까 생각중입니다.

그런데 남자친구가 알아본 바에 따르면 임신 초기라면 아직 애기집이 안 보일 수 있으니 며칠 더 있다 가라고 해요. 근데 저는 고민을 오래 가지고 사는 성격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질문입니다.

1. 만약 아기집이 안 보인다면 중절수술 못하나요? 아니면 확실히 하기 위해서 피를 뽑나요? 임신수치 알기 위해서 말이예요.
2. 그리고 배가 살살 아프기 시작한데 혹시 저절로 유산된다면 따로 소파수술은 안 해도 되나요?
3. 계속 아기집이 안 보일 수도 있나요? 그런다면 자궁외임신이 되나요? 무서워요ㅠㅠ

 

 

A) 안녕하세요. 지식iN 상담의, 산부인과 전문의 21년 차 박평식입니다.

 

임신 주수 계산은 (옛날 방식으로는) 생리를 규칙적으로 한 달에 한 번씩 한다면, 마지막 생리일을 기준으로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생리 예정일 즈음, 또는 며칠 정도 지나서 병원을 방문하게 되어 임신을 확인하게 된다면 보통은 임신 4~5주 정도(혹은 그 이상)가 되겠지요.

더 쉽게 말하자면 ; 난자와 정자가 만나서 수정이 되어 2~3주가 지났다면 => 임신 4~5주라고 의사들은 표현을 합니다. 즉 수정된 후 지난 날짜( ; 잠자리 한 후 지난 날짜와 비슷함)에 2주를 더한 게 임신 주수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정된 날을 좀더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질 초음파상으로 (옛날 방식인 마지막 생리일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좀더 정확한 방법인, 보통 임신 6주 중반~8주 사이에 질 초음파를 보면서 태아 크기를 가지고 분만 예정일을 잡음) 태아 임신 주수도 같이 알려주는데, 이 역시 며칠 정도의 오차는 있습니다.

 

- 초음파 장비 -

 

* 임신이 정상적인 과정을 거치고 있다면 ; 아기집 확인은 보통 임신 4주 넘어서 ~5주부터 가능하며, 아이 심장박동 시점은 임신 5주 넘어서 6주 사이이며 질식초음파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편 약물 임신중절은 불완전 중절, 과다 자궁출혈 등을 야기할 수도 있어 아직 공식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유산시술법입니다. 약물을 이용한 중절 과정 중 과다 출혈이나 산모의 상태 변화로 인해서, 또는 유산 후에도 자궁 내 잔류태반 같은 유산물이 남겨져 있다면 응급처치나 추가적인 소파수술 또는 흡입을 할 수 있습니다.

중절 전 자궁의 상태 그리고 완전 유산되기에 쉽지 않은 임신낭 위치나 모양 또는 임신 주수에 따라서, 즉 약물처방 후에도 적절한 중절이 되지 않는다면 자궁 내 임신낭이나 유산물이 종종 지속될 수 있습니다.

 

 

단 소파수술이나 치료적 중절수술에 앞서 질 내에 약물 삽입으로 전처치를 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응급상황이 아니라면 바로 수술하는 거에 비해서 약물로 전처치한 후 수술하는 게 좀더 안전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치료적 유산을 하더라도 자궁내막 속에 임신낭이 보이지 않은 상태에서의 중절은 자궁외 임신 등의 가능성이 남아 있기에 자궁내 임신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 소파수술 전후로 (임신호르몬 수치를 알 수 있는) 혈액검사를 하여 추적 관찰해 보는 게 좋습니다. 또는 수술 후 유산물의 조직검사를 통해서도 확인해 볼 수 있겠습니다.

 

 

p.s

: 별다른 증상이나 후유증 없이 끝난 완전 자연 유산은 지켜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완전 자연 유산인지, 또는 불완전 자연 유산인지, 그리고 합병증 유무 등은 병원에서 판단합니다. 초음파는 물론이고 필요시 혈액검사와 질 내 상태 등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 보통 임신 혈액검사 수치 상 1,200(혹은 2,000) 이상이 되면 ; 질식 초음파상, 자궁 안에 아기집이 보입니다.(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또는 쌍둥이 임신의 경우엔 조금 늦게 보이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