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암 피임 성병 산부인과질환 검진

Q) 출산한지 10년 됐구요. 아이도 둘이나 있어요. 나름 조심한다고 했는데 또 임신이 됐습니다. 계획에도 없던 거고 술과 담배를 하는데 이번 임신은 힘들 거 같았어요. 그래서 중절수술을 했는..

박평식삼성산부인과원장 2020. 9. 1. 21:26

Q) 출산한지 10년 됐구요. 아이도 둘이나 있어요. 나름 조심한다고 했는데 또 임신이 됐습니다. 계획에도 없던 거고 술과 담배를 하는데 이번 임신은 힘들 거 같았어요. 그래서 중절수술을 했는데 아랫배가 계속 아픕니다.

제가 몸관리를 안 해서 통증이 반복될까요? 약은 잘 먹었습니다. 임신 7~8주 때 낙태를 했구요ㅠㅜ 지금은 수술 후 6일째입니다. 혹시 부작용 가능성은 없겠죠? 남들은 자궁출혈이 있다고 하는데 저는 그런게 거의 없었거든요. 이 점이 걱정이 되긴 합니다.

 

A)

안녕하세요. 지식iN 상담의, 산부인과 전문의 박평식입니다.

 

질문자님께선 지금 불편한 증상이 있으니 진찰이 필요하겠습니다. 자궁 내 감염 또는 자궁 내 피고임이나 유산물 잔존 등으로 골반통이 올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이유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아랫글을 참고하세요.

 

치료적 유산 또는 임신중절 후 자궁출혈량의 정도나 통증 유무로 수술이 잘됐는지 가늠해 볼 수는 없습니다. 수술 후 추적관찰이 안됐다면 진찰을 받아 보시구요. 특히나 (추후에라도) 지속되는 골반 통증이나 줄어들지 않는 질출혈 또는 질분비물에서 악취가 나거나 열이 난다면 꼭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임신중절(또는 유산) 수술 후, 자궁감염 예방과 자궁출혈 관리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자궁 속에 유산 잔존물이 남아있는지 확인도 필요하죠.

유산 직후 얼마동안 (보통은 생리량보다 적거나 그 정도) 질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그 정도가 심하거나 다른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추가적인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다니시고 계신 병원이 있다면, 그쪽 선생님께서 하라는 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상태를 잘 알고 계신 분은 진찰하셨던 선생님이시니까요.

 

<참고 : 2020년 9월 현재, 예외적인 낙태 허용 사유>

- 본인이나 배우자가 유전학적 정신장애나 신체질환이 있는 경우

- 산모가 치명적인 전염성 질환에 감염됐을 경우

- 강간에 의한 임신인 경우

- 근친상간으로 임신이 된 경우

- 임신의 지속이 모체의 건강을 심각하게 해치는 경우 등입니다.

위의 경우처럼 합법적 임신중절인 경우에도 임신 24주 이내여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여성암 조기 검진 삼성산부인과 http://petiteclinic.com/sub9/board.asp?bcd=B02

 

Untitled Document

 

petiteclinic.com

유방암 난소암 자궁경부암 갑상선암 방광암 자궁근종 조기발견 / 태아정밀초음파

임신검사 피임상담 / 성병검사 & 성병치료 / 여성종합검사 미혼여성검사 /요실금수술

비용 & 진료문의 010-4327-5883 (친절 상담실장, 24시간) / 병원전화 : 031-997-3575

 

태아정밀,김포검단인천강서구산전초음파,선천성기형,다운증후군소견,염색체이상,산모초음파보험가격,기형아검사걱정,임신확인진단비용,전문가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