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암 피임 성병 산부인과질환 검진

Q) 임신중절이 두번째입니다ㅠㅜ 지금 수술하고 4일 됐는데 아랫배가 아파요. 출혈도..

박평식삼성산부인과원장 2020. 3. 22. 11:27

Q) 임신중절이 두번째입니다ㅠㅜ 지금 수술하고 4일 됐는데 아랫배가 아파요. 출혈도..

 제가 4년 전에 한 번, 지금이 두번째입니다. 임신 6~7주 정도 됐을 때 수술을 했습니다.

처음엔 피가 별로 안나오더니 어제부터 많은 출혈이 있어요. 처음이 아니라서 자궁이 약해져서 이럴까요?

내일 병원 갈 날인데 걱정이 되요ㅠㅠ 병원에서 준 약은 잘 먹고 있구요.

자궁수축제라고 있다는데 주사 맞으면? 약? 복용하면 괜찮겠죠? 퇴원할 때 선생님이 수술은 잘 됐다고 하셨어요.

 

A)

안녕하세요. 네이버 지식iN 상담의 박평식입니다.

 

중절 시 임신주수, 수술의 결과, 중절 후 본인의 몸 상태 등에 따라 중절 후의 활동 범위, 운동 시작 시기 등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의 결과는 수술적 방법, 집도의의 경험과 실력, 수술 후 합병증 유무 등에 따라서 달라지겠지요.

치료적 유산 또는 임신중절 후 자궁출혈량의 정도나 통증 유무로 수술이 잘됐는지 가늠해 볼 수는 없습니다. 수술 후 추적관찰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특히나 (추후에라도) 지속되는 골반 통증이나 줄어들지 않는 질출혈 또는 질분비물에서 악취가 나거나 열이 난다면 다시 한번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에 유산 시 자궁출혈이 많았다면, 또는 유산 후에 어느 정도 이상의 자궁출혈이 지속된다면 ; 몸을 움직일 때 숨이 가쁘거나 두통 또는 지속적으로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이 상태라면 정밀한 진찰과 빈혈검사 후 적절한 처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한편 중절수술 후 자궁출혈량은 여러 요인과 상황에 따라 달라지므로 계량화할 수 없습니다. 한편 중절수술 당시 임신주수와 자궁출혈량은 일정 부분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궁출혈이 멈추더라도 며칠 (혹은 그 이상) 연한 갈색의 질분비물 형태로 좀더 나올 수도 있습니다. 문제가 없다면 이때 질분비물은 악취가 나지 않으며 량은 갈수록 줄어들 것입니다.

그런데 없던 질출혈이 다시 나오거나 양을 떠나서 질출혈이 지속된다면, 또는 아랫배 통증 같은 불편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하다면, 혹은 (피가 섞인) 질분비물에서 악취가 난다면 다시 한번 진찰을 받아 보세요.

 

감사합니다.

 


여성암 조기 검진 삼성산부인과 http://petiteclinic.com/sub9/board.asp?bcd=B02  

유방암 난소암 자궁경부암 갑상선암 방광암 자궁근종 조기발견 / 태아정밀초음파

임신검사 피임상담 / 성병검사 & 성병치료 / 여성종합검사 미혼여성검사 /요실금수술

비용 & 진료문의 010-4327-5883 (친절 상담실장, 24시간) / 병원전화 : 031-997-3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