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암 피임 성병 산부인과질환 검진

Q) 외음부 청결을 위해서 여성 질세척을 해 줘야 하나요? 집에서 아니면 병원에 가야 하나요?

박평식삼성산부인과원장 2019. 3. 13. 10:22

Q) 외음부 청결을 위해서 여성 질세척을 해 줘야 하나요? 집에서 아니면 병원에 가야 하나요?

 질 속을 청결하기 위해서 뭔가를 해야 될 것 같은데 한달에 한 번 하면 될까요?

아니면 안해도 되나요? 질분비물도 있고 해서 좀 찝찝해요.

병원에선 차마 못 물어보고 가렵거나 불편할 때만 치료 받거든요.

 

 

A)

안녕하세요. 산부인과 상담의 박평식입니다.

 

글쎄요? 어떤 상황, 또는 무슨 이유라도 있으신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질세척이 질 내 감염 예방적 차원이라면 더구나 주기적으로 해야 된다는 거라면, 저는 그 말을 처음 들을 뿐 아니라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랫글을 참고하세요. 
 

외음부 청결제(?) 또는 질세척제 등을 임의로 사용하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필요시 의사의 처방 하에 사용하시구요. 질환이 없는 상태에서 청결제 등을 남용하는 것은 오히려 외부 생식기의 자가 면역력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너무 잦은 (질 속) 뒷물이나 여성 질세척제 남용은 질내 산도(약산성)의 발란스를 깨트려 공생 관계에 있던 유익한 정상균무리의 개체수를 격감시키고 해가 되는 균무리의 증식을 야기시키곤 합니다. 이렇게 변경된 질 내 환경이 세균성질염 같은 증상(악취가 나고 질분비물이 많아지며 외음부가 따갑고 불편함)을 초래하곤 하죠. 이럴 때 질 내의 정상적인 환경과 정화능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일정 기간 약산성의 질 내 청결세정제 사용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감염 소견이라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적절한 (넓은 의미의 항균제) 약물 처방입니다.

        

한편 외음부가 불편하거나 밑이 자주 가려운 것은 잘못된 습관 때문일 수도 있어요.

; 비누 같은 걸로 외음부를 너무 자주 씻거나, 또는 평상시에도 질 속을 물로 씻는 것은 안 좋은 습관이구요. 외음부위도 자주 긁다 보면 만성화 되니, 우선은 밑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게 중요해요. 심하면 통증이 생기기도 하죠.  

 


<참고>

 
좌욕 ; 큰 세숫대야에 미지근하거나 시원한 (절대 뜨거운 물이 아님), 깨끗한 물을 가득 담아서 5~10분 정도만 앉아 계시면 됩니다. 좌욕 후 건조시키구요. 수건으로 조심스럽게 물을 흡수한다는 생각으로 툭툭 대시면 됩니다.(문지르지 마세요.) 그런 후 증상에 따라서 연고를 바르기도 하구요.  
 

평상시에 관리 방법은 간단해요. :

- 깨끗하지 않는 손으로 밑을 많지지 말 것.

- 청결을 유지한다고 너무 자주 밑을 씻지 마시구요. (대변을 보신 후에는 가급적 비데를 사용하지 마시구요. 휴지로 닦으시되 앞에서 뒷 방향으로 닦으시구요.)

- 평상시에는 청결제라든지, 잦은 비눗칠을 삼가하시구요.

- 불편한 증상이 있을 때엔, 밑이 통풍이 잘 되는 것도 중요하므로 꽉 조인 옷은 삼가하시구요.

-> 불편한 증상이 있을 때엔, 가능하면 면팬티, 사각팬티를 입으세요.

-> 밑을 씻을 때 가급적 더운 물은 사용하지 말고, 미지근한 물로 겉에만 간단히 하신 후에 물기를 잘 닦으시구요.

-> 패드알러지 있다면 깨끗하고 큰 면거즈(약국에서 팔아요.)를 도톰하게 해서 패드(생리대) 대신 사용하세요.

 

참고로 사용 중인 비누는 보통 깨끗한 상태가 아닙니다. (사용 중인 행주와 더불어 균이 많이 번식하고 있지요.) 그러므로 비누를 사용하실 때엔 먼저 흐르는 물에 여러번 비누 자체를 씻어 낸 후에 사용하셔야 해요. 그리고 비누 사용 후에는 깨끗한 물로 씻어 내시구요.   

또한 평상시엔 외부 생식기를 씻을 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그냥 깨끗한 맹물로만 가볍게 씻으세요. (물론 목욕하실 때엔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외음부에도 비누를 이용해 깨끗이 씻지요)

 

끝으로 질분비물에서 안 좋은 냄새가 난다면 진찰을 받아야 하지요. 또한 냄새가 나지 않고 다른 불편한 증상이 없더라도 (질분비물이 많아지면서) 질분비물의 색깔이 변한다면 역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여성암 조기 검진 삼성산부인과 http://www.petiteclinic.com   

유방암 난소암 자궁경부암 갑상선암 방광암 자궁근종 조기발견

임신검사 피임상담 / 성병검사 & 성병치료 / 여성종합검사 미혼여성검사 /요실금수술

비용 & 진료문의 010-4327-5883 (친절 상담실장, 24시간) / 병원전화 : 031-997-3575

 


 

불로동검단일산인천서구피임조절,강서구김포임신상담,초음파진단검사,인공합법적유산,낙태약물위험성,중절수술허용범위,임신테스트반응,자궁출혈통증걱정,감염합병증치료,후유증가능성,시술기구부작용,예약문의,무료상담전화,임신확인초기증상,중절후관리,수술병원,서울강남,양천,구로,금천,영등포,동작구,관악,마포,서대문구,은평,종로,중구,성북,동대문,성동,서초구,송파구,성북,동대문,광진구,강북,도봉구,노원,중랑,강동구,고양,파주시,부평,중동,부천시산부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