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암 피임 성병 산부인과질환 검진

Q) 임신 7주 6일 차에 중절수술을 했습니다. 일은 언제부터 할 수 있을까요?

박평식삼성산부인과원장 2019. 3. 4. 14:37

Q) 임신 7주 6일 차에 중절수술을 했습니다. 일은 언제부터 할 수 있을까요?

수술한지 하루 지났어요. 통증과 약간의 자궁출혈 있구요. 병원에서 처방해 준 약은 잘 먹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그전에 먹던 비만약이 있는데 언저부터 다시 다이어트 시작할 수 있나요? 저도 마음이 심난하고 죄스러우니 비난은 삼가해 주세요.

그리고 제가 일도 나가야 되서요.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A)

안녕하세요. 김포에서 산부인과를 하고 있는 전문의 20년 차 박평식입니다.

치료적 유산 또는 임신중절 후 자궁출혈량의 정도나 통증 유무로 수술이 잘 됐는지 가늠해 볼 수는 없습니다. 진찰을 받아보시구요. 특히나 (추후에라도) 지속되는 골반 통증이나 줄어들지 않는 질출혈 또는 질분비물에서 악취가 나거나 열이 난다면 꼭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 중절 시 임신주수, 수술의 결과, 중절 후 본인의 몸 상태 등에 따라 중절 후의 활동 범위, 운동 시작 시기 등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약(?)도 종류가 많기에 약의 성분에 따라서 복용 시점 또는 복용 여부가 다르겠습니다. 우선 몸이 회복된 후에 비만 클리닉 같은 곳에 방문해 보세요.


 

   

<치료적 유산 후 일반적인 사항>

치료적 임신중절수술 후,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보통 4시간 정도 후부터 음식 섭취가 가능한데요. 첫 식사는 부드러운 죽이 좋습니다. 그 다음부턴 위장장애가 없다면 일반식으로 하시면 될 것입니다.

입덧의 경우 중절 시 임신 주수나 수술의 결과 또는 본인의 위장이나 몸 상태 등에 따라 지속기간이 다릅니다. 보통의 경우 (임신 주수나 입덧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임신 초기나 입덧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 유산이 됐고 그 후 문제가 없다면 수술 후 입덧 증상은 며칠 내로 개선이 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언제까지라고 말씀드릴 수 없지만, 술이나 담배도 (낙태했던 임신주수와 산모의 상태나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최소 10일 ~3(4)주 정도) 몸이 회복되기 전에는 금하시구요. (지속적인) 흡연은 출혈과 감염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몸을 회복하기 위해서 특별한 음식보다는 골고루 드시면 되구요. 위장 장애가 있다면 당분간 우유는 삼가세요.

(많은 경우) 임신중절 후에는 예방적 항생제 등을 처방 받으실 겁니다. 물과 함께 복용하시구요. 2일 이상 설사하거나 구토 혹은 속쓰림 같은 위장 장애가 있다면 복용 약을 중단 후 병원에 연락하세요.


  


며칠 정도는 무리하지 말고 컨디션을 잘 조절합니다. 만약 임신중절이나 치료적 유산시술 시 또는 후에 자궁출혈로 인한 빈혈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습니다.

본인의 컨디션이 괜찮다면 간단한 샤워는 낙태 후 다음날 또는 며칠 후부터 가능합니다. (이때도 어지러울 수 있으니 조심합니다.) 그런데 당분간은 질 내에 물이 안 들어가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컨디션과 임신 주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임신 초기의 중절 또는 치료적 유산시술 후에는 10일에서 2주 정도는 물놀이는 삼가시고, 탕이나 온천 같은 곳의 이용은 최소 2주 넘어서 고려해 보시구요. 만약 임신 초기를 넘겨서 중절 또는 치료적 유산시술을 받으셨다면 3~4주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중절(또는 유산) 수술 후, 자궁감염 예방과 자궁출혈 관리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자궁 속에 유산 잔존물이 남아있는지 확인도 필요하죠.

다니시고 계신 병원이 있다면, 그쪽 선생님께서 하라는 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상태를 잘 알고 계신 분은 진찰하셨던 선생님이시니까요.

감사합니다.


 


여성암 조기 검진 삼성산부인과 http://www.petiteclinic.com  

유방암 난소암 자궁경부암 갑상선암 방광암 자궁근종 조기발견 / 태아정밀초음파

임신검사 피임상담 / 성병검사 & 성병치료 / 여성종합검사 미혼여성검사 /요실금수술

비용 & 진료문의 010-4327-5883 (친절 상담실장, 24시간) / 병원전화 : 031-997-3575


 

 

김포여성검진,자궁경부암,검단일산인천서구,난소물혹유방갑상선암,자궁근종,유방초음파,생리불순,소음순가려움,자궁출혈,질건조증,냉냄새,분비물,임신중절,피임조절,가다실9주사가격,예방접종,요실금수술병원,성교통관계,미혼여성,미스결혼전,웨딩,출산전후,질염방광염재발,성병약물치료걱정,생리통증상검사,진단가능성,6종,성병12종비용,감염잠복기,산부인과진료,전문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