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암 피임 성병 산부인과질환 검진

Q) 임신중절 후 몸관리와 음식조절이 궁금해요. 수술하고 나면 몸이 상한다던데..

박평식삼성산부인과원장 2019. 3. 4. 14:28

 Q) 임신중절 후 몸관리와 음식조절이 궁금해요. 수술하고 나면 몸이 상한다던데..

오늘로 수술한지는 5일째로 채 일주일이 안됐거든요. 그런데 아픈 몸을 이끌고도 직장 다니고 바쁘게 살다 보니 식사를 제때 못해요. 물론 처음보다는 자궁에서 출혈도 많이 줄었고 통증도 나아지긴 했어요. 병원에서 처방해 준 약만 먹었는데 관리는 어떻게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지금은 아니지만 내년 정도에 진짜 임신 계획은 있습니다. 결혼은 올 봄에 하는데 이번에는 사정이 안좋아서 어쩔수없이 그랬거든요.


  


A)

안녕하세요. 김포에서 산부인과를 하고 있는 전문의 20년 차 박평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임신중절이나 유산의 책임감이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져지는 것 같습니다. 지나간 길 후회보다는 반복되지 않도록 다짐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아래의 글은 참고해 보시구요.

치료적 유산 또는 임신중절 후 자궁출혈량의 정도나 통증 유무로 수술이 잘 됐는지 가늠해 볼 수는 없습니다. 특히나 (추후에라도) 지속되는 골반 통증이나 줄어들지 않는 질출혈 또는 질분비물에서 악취가 나거나 열이 난다면 꼭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 중절 시 임신주수, 수술의 결과, 중절 후 본인의 몸 상태 등에 따라 중절 후의 활동 범위, 운동 시작 시기 등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치료적 유산 후 일반적인 사항>

치료적 임신중절수술 후,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보통 4시간 정도 후부터 음식 섭취가 가능한데요. 첫 식사는 부드러운 죽이 좋습니다. 그 다음부턴 위장장애가 없다면 일반식으로 하시면 될 것입니다.

입덧의 경우 중절 시 임신 주수나 수술의 결과 또는 본인의 위장이나 몸 상태 등에 따라 지속기간이 다릅니다. 보통의 경우 (임신 주수나 입덧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임신 초기나 입덧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 유산이 됐고 그 후 문제가 없다면 수술 후 입덧 증상은 며칠 내로 개선이 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언제까지라고 말씀드릴 수 없지만, 술이나 담배도 (낙태했던 임신주수와 산모의 상태나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최소 10일 ~3(4)주 정도) 몸이 회복되기 전에는 금하시구요. (지속적인) 흡연은 출혈과 감염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몸을 회복하기 위해서 특별한 음식보다는 골고루 드시면 되구요. 위장 장애가 있다면 당분간 우유는 삼가세요.

(많은 경우) 임신중절 후에는 예방적 항생제 등을 처방 받으실 겁니다. 물과 함께 복용하시구요. 2일 이상 설사하거나 구토 혹은 속쓰림 같은 위장 장애가 있다면 복용 약을 중단 후 병원에 연락하세요.


 


며칠 정도는 무리하지 말고 컨디션을 잘 조절합니다. 만약 임신중절이나 치료적 유산시술 시 또는 후에 자궁출혈로 인한 빈혈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습니다.

본인의 컨디션이 괜찮다면 간단한 샤워는 낙태 후 다음날 또는 며칠 후부터 가능합니다. (이때도 어지러울 수 있으니 조심합니다.) 그런데 당분간은 질 내에 물이 안 들어가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컨디션과 임신 주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임신 초기의 중절 또는 치료적 유산시술 후에는 10일에서 2주 정도는 물놀이는 삼가시고, 탕이나 온천 같은 곳의 이용은 최소 2주 넘어서 고려해 보시구요. 만약 임신 초기를 넘겨서 중절 또는 치료적 유산시술을 받으셨다면 3~4주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유산시술 후 2~3주간은 위생상 잠자리를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임신중절(또는 유산) 수술 후, 자궁감염 예방과 자궁출혈 관리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자궁 속에 유산 잔존물이 남아있는지 확인도 필요하죠.

유산 직후 얼마동안 (보통은 생리량보다 적거나 그 정도) 질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그 정도가 심하거나 다른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추가적인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다니시고 계신 병원이 있다면, 그쪽 선생님께서 하라는 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상태를 잘 알고 계신 분은 진찰하셨던 선생님이시니까요.


 

 

한편 임신주수가 많은 상태에서 유산 시엔 후유증 가능성을 더 염두에 둬야 하지만, (한두 번 정도의) 낙태수술 후 합병증이 없었다면 다음 임신 유지에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지만 자꾸 반복된 유산이나 임신 중절수술은 자궁을 약하게 만듭니다.

감사합니다.


 

 

여성암 조기 검진 삼성산부인과 http://www.petiteclinic.com  

유방암 난소암 자궁경부암 갑상선암 방광암 자궁근종 조기발견 / 태아정밀초음파

임신검사 피임상담 / 성병검사 & 성병치료 / 여성종합검사 미혼여성검사 /요실금수술

비용 & 진료문의 010-4327-5883 (친절 상담실장, 24시간) / 병원전화 : 031-997-3575


 

 

 불로동검단일산인천서구피임조절,강서구김포임신상담,초음파진단검사,인공합법적유산,낙태약물위험성,중절수술허용범위,임신테스트반응,자궁출혈통증걱정,감염합병증치료,후유증가능성,시술기구부작용,예약문의,무료상담전화,임신확인초기증상,중절후관리,수술병원,서울강남,양천,구로,금천,영등포,동작구,관악,마포,서대문구,은평,종로,중구,성북,동대문,성동,서초구,송파구,성북,동대문,광진구,강북,도봉구,노원,중랑,강동구,고양,파주시,부평,중동,부천시산부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