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암 피임 성병 산부인과질환 검진

Q) 의사가 중절수술은 잘됐다고 했어요. 단지 한두 번은 방문하라고 했었는데 임신초기였고 불편한 것도 없어서 안 갔습니다.

박평식삼성산부인과원장 2018. 9. 11. 15:58

Q) 의사가 중절수술은 잘됐다고 했어요. 단지 한두 번은 방문하라고 했었는데 임신초기였고 불편한 것도 없어서 안 갔습니다.

 

그런데 최근 낙태 후에 몸이 안좋습니다. 열 나고 아랫배에 통증 있는데 병원에 가야 하나요? 
의사 선생님이 수술은 잘됐다고 하셨어요. 단지 한두 번은 방문하라고 했었구요.
그런데 수술하고 출혈도 별로 없고 배도 안아파서 약만 먹고 병원엘 가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회복이 잘 되고 있구나 생각했었는데 6~7일 정도 지나서 갑자기 아랫배가 약간 아프더니 열이 나는 거예요.
기침도 좀 하구요. 전 임신도 초기여서 그냥 감기인지 알았는데 배가 아프니 걱정이 됩니다.
병원에 가보긴 해야 될 것 같은데 내과를 가야 되나요? 아니면 산부인과엘 가야 하나요
오늘 8일째인데.. 아침에 자궁출혈도 갑자기 나오고 ㅜㅜ 치료 받으면 괜찮겠죠?

 

 

A) 
안녕하세요. 산부인과 상담의 박평식 입니다.
 
치료적 유산 또는 임신중절 후 자궁출혈량의 정도나 통증 유무로 수술이 잘 됐는지 가늠해 볼 수는 없습니다. 특히나 (추후에라도) 지속되는 골반 통증 또는 질분비물에서 악취가 나거나 열이 난다면 꼭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임신중절(또는 유산) 수술 후, 자궁감염 예방과 자궁출혈 관리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자궁 속에 유산 잔존물이 남아있는지 확인도 필요하죠.
유산 직후 얼마동안 (보통은 생리량보다 적거나 그 정도) 질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그 정도가 심하거나 다른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추가적인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님의 경우엔 유산 후 골반염의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물론 진찰을 해 봐야 정확히 알 수 있구요. 진찰 후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니시고 계신 병원이 있다면, 그쪽 선생님께서 하라는 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상태를 잘 알고 계신 분은 진찰하셨던 선생님이시니까요. 
감사합니다. 

 


 

 불로동검단일산인천서구피임조절,강서구김포임신상담,초음파진단검사,인공합법적유산,낙태약물위험성,중절수술허용범위,임신테스트반응,자궁출혈통증걱정,감염합병증치료,후유증가능성,시술기구부작용,예약문의,무료상담전화,임신확인초기증상,중절후관리,수술병원,산부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