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암 피임 성병 산부인과질환 검진

Q) 처녀막이 많이 손상됐을까요?

박평식삼성산부인과원장 2018. 3. 15. 11:30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11404&docId=296111786  


Q) 처녀막이 많이 손상됐을까요?


그.. 호기심에 자위라는걸 ........


A)


처녀막의 위치는 질 입구에 있으며, 아주 부드러운 살이 질 입구를 둘러싸고 있지요. 처녀막 가운데는 대부분 자연스레 뚫려 있구요  

처녀막이 있어도 (경우에 따라서는) 손가락 하나 정도의 size는 큰 저항 없이 질 속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손가락 하나 정도를 질 속에 넣었다고 하더라도 처녀막 손상은 흔하지 않구요. 출혈도 없었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런데 질문자님께서는 삽입자위를 하셨고 피가 보였다면 처녀막파열의 확률은 높아집니다. 그렇지만, 확진은 진찰을 해봐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간혹 처녀막은 괜찮은데, 질벽에 상처를 입어서 출혈이 나는 경우도 있거든요.


만약 가벼운 자위로 인해서 처녀막이 파열 되었다고 하더라도 부분파열만 되었다면 이런 경우엔 추후 잠자리에선 출혈(혈흔)이 있을 확률이 높아지죠.

그러나 반복적이고 강한 삽입 자위로 인해서 처녀막이 거의 파열될 수도 있구요. -> 이런 경우엔 추후 잠자리 시 혈흔이 안 보일 확률이 높아지겠죠.

; 삽입자위 강도나 횟수의 차이가 추후 잠자리 시 혈흔 유무를 결정하겠지요

 

예를 들어 (굵은) 도구를 이용하여 삽입자위를 한다면 생식기 감염 우려뿐만 아니라, 처녀막 파열의 위험성은 더 커집니다.

참고로, 질분비물에서 악취가 나거나 갈수록 분비물이 많아진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셔야 해요.


아무튼 질문자 님께서 성관계를 하신 후에 질출혈이 나는 것이 아니라면 처녀막 파열에 대해서 너무 민감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출혈이 멈추고 다른 불편한 증상이 없다면 지켜보세요.


<참고>


처녀막의 검사는 질입구에서 확인이 되므로 특별한 기구를 사용치 않으며, 간단합니다. 특별한 처치나 검사를 하지 않는 이상, 처녀막 확인 목적의 진료비 역시 기본 진찰료만 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