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암 피임 성병 산부인과질환 검진

중절수술후 관리

박평식삼성산부인과원장 2017. 12. 19. 23:29

중절수술후 관리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11401&docId=290452556&page=1#answer2


[A]

 

안녕하세요? 산부인과 전문의 박평식입니다.


치료적 유산 또는 임신중절 후 자궁출혈량의 정도나 통증 유무로 수술이 잘 됐는지 가늠해 볼 수는 없습니다. 특히나 (추후에라도) 지속되는 골반 통증 또는 질분비물에서 악취가 나거나 열이 난다면 꼭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만약에 유산 시 자궁출혈이 많았다면, 또는 유산 후에 어느 정도 이상의 자궁출혈이 지속된다면 ; 몸을 움직일 때 숨이 가쁘거나 두통 또는 지속적으로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이 상태라면 정밀한 진찰과 빈혈검사 후 적절한 처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중절 시 임신주수, 수술의 결과, 중절 후 본인의 몸 상태 등에 따라 중절 후의 활동 범위, 운동 시작 시기 등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치료적 유산 후 일반적인 사항>


치료적 임신중절수술 후,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보통 4시간 정도 후부터 음식 섭취가 가능한데요. 첫 식사는 부드러운 죽이 좋습니다. 그 다음부턴 위장장애가 없다면 일반식으로 하시면 될 것입니다.

언제까지라고 말씀드릴 수 없지만, 술이나 담배도 (낙태했던 임신주수와 산모의 상태나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최소 10일 ~3(4)주 정도) 몸이 회복되기 전에는 금하시구요. 

  

몸을 회복하기 위해서 특별한 음식보다는 골고루 드시면 되구요. 며칠 정도는 무리하지 말고 컨디션을 잘 조절합니다. 만약 임신중절이나 치료적 유산시술 시 또는 후에 자궁출혈로 인한 빈혈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습니다.

; 유산시술 시 출혈이 많았다면 한두 달 정도는 임산부용 철분약 복용도 고려해 보시구요. (의사와 상의하세요) 

 

본인의 컨디션이 괜찮다면 간단한 샤워는 낙태 후 다음날 또는 며칠 후부터 가능합니다. (이때도 어지러울 수 있으니 조심합니다.) 그런데 당분간은 질 내에 물이 안 들어가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컨디션과 임신 주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임신 초기의 중절 또는 치료적 유산시술 후에는 10일에서 2주 정도는 물놀이는 삼가시고, 탕이나 온천 같은 곳의 이용은 최소 2주 넘어서 고려해 보시구요. 만약 임신 초기를 넘겨서 중절 또는 치료적 유산시술을 받으셨다면 3~4주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출산이나 유산 시에는 일시적으로 출혈이 많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선 무리하지 말고 너무 찬 곳이나 너무 더운 곳에는 오랫동안 머물지 마시구요. 덥다면 선풍기 바람이나 시원한 바람도 쐬세요. 물도 (조금씩) 자주 드시구요. 춥다면 옷을 여러겹 겹쳐 입으시고 당분간은 오랜시간 야외활동은 자제하세요.


그리고 가능하면 유산시술 후 2~3주간은 위생상 잠자리를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임신중절(또는 유산) 수술 후, 자궁감염 예방과 자궁출혈 관리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자궁 속에 유산 잔존물이 남아있는지 확인도 필요하죠.

유산 직후 얼마동안 (보통은 생리량보다 적거나 그 정도) 질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그 정도가 심하거나 다른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추가적인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다니시고 계신 병원이 있다면, 그쪽 선생님께서 하라는 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상태를 잘 알고 계신 분은 진찰하셨던 선생님이시니까요. 

  

임신주수가 많은 상태에서 유산 시엔 후유증 가능성을 더 염두에 둬야 하지만, (한두 번 정도의) 낙태수술 후 합병증이 없었다면 다음 임신 유지에 크게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지만 자꾸 반복된 유산이나 임신 중절수술은 자궁을 약하게 만듭니다. 

 

임신중절이나 치료적 유산시술 후, 다음 생리 날짜는 보통 임신중절 시 임신 주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임신중절 후 다음 생리일은 -> (본인의 생리주기는 다시 책정된다고 보시고, 수술 당일을 새로운 생리 시작일이라 본다면) 임신 초기 수술을 하셨다면 ; 새로 책정된 다음 생리 예정일에서 며칠 정도 늦어지거나, 그 주위에 시작하는 경우가 보통이구요.

평상시 생리불순(생리지연)이거나 임신 주수가 많아질수록 다음 생리 예정일은 늦어지는 게 보통입니다.


참고로, 임신중절 또는 치료적 유산시술 후 다음 생리 전에 연달아 임신이 될 수 있음을 아시고 임신을 원치 않으신다면 콘돔 사용 같은 방법으로 적절한 피임을 하시기 바랍니다.


초기 유산 (또는 임신중절)후 원할 시 바로 경구피임을 시작할 수 있으며, 산후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만삭)출산 후 3~4주에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만이나 유산 직후의 피임약 복용은 혈전색전증의 위험이 다소나마 약간 증가 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가능하면 초기 유산 후에는 ; 경구피임약을 원하시더라도 유산 후 다음 생리를 한 번 한 후(생리 시작일부터 또는 생리 2~3일째부터 복용 시작, 생리 시작일로부터 3~5일에 복용시작 시에는 추가로 처음 일주일간은 콘돔 등 다른 차단 피임방법과 병행하십시요.) 시도하시고, 중기 유산이나 분만 후에는 적어도 생리를 한두 번 정도 하신 후에 피임약 복용을 고려하시는 게 좋습니다. 

  

경구피임약 복용 전에는 꼭 의사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또한 약에 대한 부작용과 복용방법, 복용 기한 등에 대해서도 상담을 받으세요. 다른 방식의 피임에 대해서도 상담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p.s : 유산 또는 임신 중절 후, 다시 임신을 원하신다고 하더라도 가능하다면 (자궁이 회복되길 기다린다는 마음으로) 최소한 다음 생리 두세 번 한 후에 계획을 세우시는 게 좋습니다.

임신중절 후 (다음 생리 없이) 바로 또 임신이 된다면 자연유산의 위험성이 다소나마 높아집니다.


중절수술 또는 유산 후, 추후 임신 계획 시기는 ; 중절수술 또는 유산 시 임신 주수와 수술 후 합병증, 그리고 여성의 몸 상태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데요. 자세한 것은 진찰 후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산부인과 전문의 박평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