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회음성형수술/└ 질성형·이쁜이수술

요실금수술,이쁘니수술 차이점

박평식삼성산부인과원장 2017. 2. 17. 16:25

산부인과에서 들었는데..이쁘니수술과 요실금 수술이 같은 근육쪽 수술이라고 들었습니다..맞나요?



[A]



녕하세요? 산부인과 전문의 박평식입니다.


- 이쁜이수술과 레이저 질성형의 차이점?

 

이쁜이수술의 학문적인 전문 용어는 질성형이예요.

소위, 질스프링수술이라고 하는 임플란트 질성형, 또는 지렁이수술, 그리고 일명, 황후수술 등은 모두 질성형에 속합니다.

 

레이저 질성형이란 말은 ; 질성형 수술 중, 지혈이나 자를 때 레이저를 이용한다는 거구요.

(레이저 질성형도 늘어난 질 점막을 제거할 때, 레이저만 사용하기 보다는 칼과 가위를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아요.) 

 

- 레이저를 이용한 질성형 후, 요실금 증상 개선은

 

이쁜이수술은 질축소는 물론이고 질 괄약근육을 질안쪽에서 질입구까지 확실하게 조여주어야 효과가 좋습니다. 물론 반영구적이구요.   

 

늘어졌던 질이 축소가 되면서 (또한, 괄약근육도 조여지면서) 심하지 않는 요실금증상은 개선이 될 수도 있구요. -> 수술 후에 vaginal cone을 이용한 질 괄약근 운동(; 케겔운동의 변형)을 하셔야 시너지 효과가 있음은 말할 나위가 없겠죠


요실금수술의 적응증이 되는 경우는 주 증상이 복압성 또는 긴장성 요실금으로, (-> 재채기, 달리기, 줄넘기, 크게 웃을 때, 무거운 것을 들 때, 갑자기 일어설 때 같은 경우에 소변이 새는 것을 말합니다.) 그 정도가 심하신 분들이 주로 하십니다

; 요실금 수술은 수술적 방법이나 수술 부위도 이쁜이수술과는 확연히 다르지요. 

 

  

- 질성형 병원을 고를 때 이것만은 알아둡시다!

 

질성형 시 질 괄약근육을 조인다 함은, 질을 감싸고 있는 (안쪽부터 질 입구까지) 괄약근육을 말하는 것이지요. 정확한 이름은 항문거근입니다.

이 항문거근은 주로 질 뒤쪽(후질벽) 부위에 분포하며, 항문과 직장 일부의 앞쪽을 감싸는 모양을 하고 있지요.

 

교과서적 질축소 수술법에서는 항문거근 이외의 항문괄약근육이나 방광근육에는 절대 손 대지 않습니다.

 

현실적으로 질이 많이 늘어났다면, 질축소 후에는 많은 질 점막이 남겨진 상태이겠지요. 이 부분을 모두 주름으로 만들 수는 없구요.(수술 후 축소된 질 본체와 멀어져 버린, 즉 혈액공급을 받지 못하는 먼 곳의 박리된 질 점막은 결국 괴사되기 때문입니다.)

 

예외적으로 질이 많이 이완되지 않는 상태라면, 질 점막을 제거하지 않고도(-> 이 때는 박리된 질 점막 모두를 주름으로 만들 수도 있지요.) 질축소 및 질 괄약근육을 조여서 성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정확한 것은 진찰을 해봐야 알 수 있구요.

 

수술의 제 1원칙은 (같은 결과라면) 최소한의 침습법으로 해야 하는 겁니다. 질축소를 위한 질성형 시, 질 앞쪽(전질벽)을 건들면 안 됩니다. 성교통이나 질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질 뒤쪽(후질벽) 부위에서 잡아당기고 축소하는 게, 교과서적 질축소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산부인과 전문의 박평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