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회음성형수술/└ 질성형·이쁜이수술

[질성형수술,예쁜이수술,임플란트질성형] re: 영구피임 (루프) , 이쁜이수술 두가지 질문입니다

박평식삼성산부인과원장 2014. 1. 23. 14:26

 

 

 

re: 영구피임 (루프) , 이쁜이수술 두가지 질문입니다

 

 

세월이 흐르면 옛모습 그대로인 사람은 없듯이, 잠자리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남자들은 호기심이 많은 동물인데, 결혼하신지 오래 되셨다면 잠자리 횟수도 줄어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이쁜이수술이나 질스프링수술, 지렁이수술, 황후수술 등은 모두 질성형의 종류입니다.

- 레이저 질성형은 질성형을 할 때 메스 대신에 레이저를 이용한다는 말이지만, 실제로는 메스와 가위도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구요.

- 질성형의 수술 목적은 늘어진 질입구와 질안쪽을 좁혀서, 출산전과 같이 좁고 탄력있는 질의 상태로 되돌려 놓는 것입니다.

 

--질스프링수술 vs 이쁜이수술 :

 

질스프링수술을 보통 임플란트 질성형이라고 하는데요.

엠슬링, 또는 큐라클이라는 탄력밴드를 질내에 삽입하여 질의 탄력을 도와주는 수술이예요. 보통 수술 후에는 남성들의 성감이 향상되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 임플란트 질성형 ;

 

임플란트 질성형은 질이 늘어져 있거나 힘이 없을 때 실리콘 탄력밴드를 이용하여 성기능 개선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수술법입니다만, 실리콘 밴드가 노출이 되는 부작용을 겪거나, 원하는 성감향상을 못 보신 분들이 계시기도 해요.

 

보통 수술 후에는 질이 좁혀지고 탄력적으로 되어 성기능향상에 도움을 주며, 특히 성 상대방인 남성의 성감향상에 주목적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탄력밴드 임플란트를 질 안에 동그랗게 넣어준 후 봉합을 하면 수술이 끝나구요. 수술 시간은 생각보다 간단하여 40분 정도면 되구요. 성관계는 수술 후 3주경부터 가능해서 수술 후 빠른 성관계를 원하시는 분들이 선호하기도 한답니다.

 

부작용 중에서 감염과 출혈이 문제될 수 있으나, 철저한 소독과 지혈을 하므로 그러할 위험은 드뭅니다. 그리고 일부에서는 임플란트 질성형 수술 때 질 속에 집어 넣었던, 엠슬링, 또는 큐라클(보통 2개 사용)이 질내로 노출되는 경우도 있어요. (만약, 노출이 됬다면 그 엠슬링 부위는 제거를 해주어야 해요.)

 

또한, 일부에서는 임플란트 질성형 후에 성교통이 올 수도 있는데요. 평상시에 골반통이라든지, 성교통 등이 있으신 분들이 그러할 위험이 상대적으로 더 있지요.

 

그래서 어떤 분들은 임플란트 질성형을 하러 오셨다가 이러한 부작용 등을 설명하면, 고식적인 방법인 질성형(이쁜이수술)을 하시기도 한답니다.

 

* 레이저를 이용한 질성형(이쁜이수술) ;

 

여성 성감을 향상시키는 수술 중의 하나인 이쁜이수술을 요즘에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출혈을 최소화 하구요. 질점막을 축소하고 질괄약근육을 당겨 묶어서 남성의 성감 향상을 도모합니다.

 

수술 시간은 보통 1시간 반 정도 걸리구요. 어려운 케이스는 두시간도 걸린답니다.

 

괄약근을 확실하게 조여주고 보강하지 않으면서 대강 질점막만 줄여주는 수술은 안 하느니 보다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수술시간이 충분한 것이 좋아요. 물론 의사의 실력이 제일 중요하구요.

 

마취는 국소마취하에 이루어집니다. 대부분은 수술부위에 충분한 국소마취를 하기 때문에 큰 불편은 없으세요. 그러나 님께서 원하신다면 수면마취도 가능하구요. 이때엔 수술시에 별다른 통증은 없어요.

 

성관계는 이쁜이수술의 경우엔 6~7주 후부터 가능하구요. 수술 후에도 일상생활 하시는 데에 거의 불편이 없어요.

 

부작용 중에서 감염과 출혈이 문제될 수 있으나, 철저한 소독과 지혈을 하므로 그러할 위험은 드물지요.

일부에서는 수술후에 성교통이 올수도 있어요.

 

그래서 이부분은 수술시에 질점막과 질괄약근육 등을 각 부위에 맞게끔 제대로 봉합해주어야 그러한 불편을 줄어들게 할 수 있어요. 또한, 수술시에 과도하게 질점막을 잘라내지 않고 적절하게 축소를 하는 것도 성교통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예요.

 

중요한 것은 여성 회음성형에 있어서 많은 경험으로 인한 수술적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거죠. (진찰 시, 전문 병원에서 그동안 했던 많은 이쁜이수술 전후 사진도 충분히 보신 후에 결정하시구요.)

 

 

* 먹는 피임약

1) 약국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피임약의 복용

① 처음으로 피임약 복용

- 가능한 생리 시작 당일 또는 생리 시작일로 부터 1~2일 안에 시작 하시는 것이 좋고 늦어도 5일 안에는 복용을 시작해야 합니다.(생리 시작일로 부터 3~5일에 복용시작 시에는 추가로 일주일간의 콘돔 등 다른 차단 피임방법과 병행하십시요.)

 

만약 생리 시작일로 부터 5일이 경과한 후부터의 복용은 피임효과가 없을 수도 있으니 그 달은 다른 차단 피임방법과 병행하거나 아니면 다음달부터 시작하십시오.

 

② 복합제제의 피임약은 3주 드시고 1주 휴약기간을 갖고 그 휴약기간에 생리를 합니다만, 계속 복용을 원할 경우에는 1주일 휴약기간 후에는 생리가 끝나지 않았더라도 다시 피임약을 3주 드시면 되겠습니다.

(요즘엔 하루도 빠지지 않고 4주 내내 복용하는 피임약도 나왔습니다.)

 

③ 피임약의 복용시간은 매일 같은 시간(가능하면 저녁)에 하시고,

◎ 피임약 복용을 제 시간에 못 드셨을 때 ;

12시간이 지나지 않았으면 바로 생각나는 시점에서 한번 드시고 그 다음 것은 정해진 시간에 드시면 됩니다.

12시간에서 24시간 사이라면 바로 생각나는 시점에서 한번 드시고 그 다음 것은 같은 날의 조금 늦은 시간에 드시고 그 후부터는 원래 드셨던 정해진 시간에 드시면 피임실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추가로 일주일간은 콘돔 등 차단피임을 병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러나, 피임약을 2일 이상 드시지 않고 빠드릴 때에는 피임에 실패할 수 있으니 그 피임약 복용주기가 끝날 때까지 콘돔 등 다른 차단 피임방법을 병용해야 합니다.

 

초기 유산 후에는 원할 시 바로 경구피임을 시작해도 좋으며, 산후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출산 후 2~3주에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만이나 유산 후의 피임약 복용은 혈전색전증의 위험이 다소나마 약간 증가 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가능하면 초기 유산 후에는 그 뒤로 생리를 한 번 한 후 복용을 시도하시고, 중기 유산이나 분만 후에는 적어도 생리를 한두 번 정도 하신 후에 피임약 복용을 고려하시는 게 좋습니다.

 

④ 피임약의 피임효과는 대략 98% 정도입니다.

그런데 명심할 점이 있습니다. 비록 피임약이 약국에서 흔히 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피임약 역시 약이고 보통 장기적으로 복용한다는 점, 그리고 호르몬의 부작용 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먼저 본인이 피임약을 복용해도 괜찮은지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피임약을 복용해서는 안 되는 경우

- 평상시 원인이 확인되지 않은, 이상 자궁출혈이 있는 경우.

- 현재 임신가능성이 있는 경우.

- 조절되지 않은 당뇨나 고혈압이 있는 경우.

- 과거 혈전증이 있었거나, 혈관질환이나 관상동맥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 백혈병, 암, 심한 외상 등 혈전-색전증의 위험이 높은 경우.

 

3) 피임약이 적당하지 않는 경우 :

- 담배를 많이 피우는 경우.(특히 35살 이상에서 과도한 흡연)

- 하지 정맥류처럼 정맥류가 있는 경우.

- 급, 만성 담즙 정체성 간질환 등의 간이나 담낭에 질환이 있는 경우.

- 고도 비만인 경우. (체중 조절이 되기 시작하면 복용 가능)

 

4) 피임실패를 초래할 수 있는 경우

- 수면제를 복용 시.

- 앰피실린이나 테트라사이클린 또는 설포나미드 등의 일부 항생제 복용 시.

- 일부 간질약이나 일부 폐결핵약을 복용 시.

- 피임약을 중간에 2일 이상 복용하지 안했을 경우.

 

5) 피임약 복용 후 나타나는 증상(복용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일시적인 증상이 대부분)

- 두통

- 유방통

- 메스꺼움 등 위장질환

- 불규칙한 (약간의) 자궁출혈

=> 위의 증상이 지속되면 진찰이 필요함.

 

* 이식형 호르몬 피임제

합성 프로제스테론 제제의 이식형 호르몬 피임제의 사용은 피임효과 뿐만 아니라, 특히 미레나의 경우에는 과다한 생리량을 줄여주고 심한 생리통 또한 감소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월경이 불규칙해지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나 대부분 양이 아주 적습니다. 출혈양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여 결국에는 정상 월경과 유사해지는데, 당대사나 지질대사에 대한 영향이 미미하기 때문에 잘 조절되고 있는 고혈압 환자나 역시 잘 조절되고 있는 당뇨 환자에게 사용되어 질 수도 있고, 모유의 질을 떨어트리지 않기 때문에 수유부에서도 사용되어 질 수는 있습니다.

 

금기는 활동성 정맥혈전증이 있거나 활동성 간질환 일 경우이며, 과거에 정맥혈전증이 있었거나 현재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비만일 경우에, 임플라논은 계속 피임을 원할 시 조기 교체하시고, 더 이상 피임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3년을 다 안채우고 최소 몇개월 일찍 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삽입 시기

미레나의 경우 생리 첫날부터 늦어도 7일 이내에 삽입할 수 있으며, 임플라논의 경우에는 생리 첫날부터 늦어도 5일 이내에 삽입할 수 있으나 가능하면 임플라논의 경우에는 생리 시작일로 부터 3일 이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부작용

불규칙적인 자궁출혈이 가장 흔하고(10~15% 정도) 일부에서 두통, 여드름, 체중 증가, 유방 압통, 우울증, 탈모, 난소의 물혹 생성(대부분 일시적인 현상) 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미레나

- 자궁내에 착용하는 것으로 일반 루프에 비해 생리통이나 생리량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약 5년간의 피임 효과가 있습니다. 피임 실패율은 약 1% 정도입니다.

 

◈ 임플라논

- 팔 안쪽에 삽입하는 것으로 자궁내에 삽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궁에 염증이 생길 위험이 없습니다. 약 3년간의 피임효과가 있고 피임 실패율은 1%에도 못 미칩니다.

 

* 일반 루프

1) 삽입 시기

정상월경이 끝날 무렵이 가장 좋으나 임신이 아닌 것만 확인되면 어느 때고 시술할 수 있습니다. 분만 후에는 보통 자궁이 완전히 회복되는 8주후에 하는 것이 좋고, 초기 유산 후에는 염증만 없으면 그 다음날 바로 삽입할 수 있습니다.

 

루프의 자연탈출은 삽입 후 첫달에 많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삽입 후 첫생리 후에 병원에 오셔서 제 위치에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2) 루프 삽입 후에 올 수 있는 부작용

- 월경량이 사용 전보다 약 2배 까지 증가하여 빈혈을 초래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또한 자궁내 염증의 위험이 다소 증가될 수 있고 생리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평상시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량이 많으신 분들은 일반 루프가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3) 피임의 실패율

- 대략 2% 정도 되고 피임기간은 자궁내 장치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만, 보통 5년 짜리가 많이 사용되어 집니다.

 

4) 자궁내 장치 시술의 금기증

- 자궁이나 질내의 염증이 있는 경우.

- 최근에 골반염증을 앓은 경우.

- 자주 재발하는 골반염증.

- 심한 월경통.

- 자궁경관 협착증.

- 자궁강 형태 이상.

- 월경과다증 및 빈혈.

- 혈액 응고장애.

- 과거 자궁외 임신력이 있는 경우.

 

도움이 되셨나요? 감사합니다. ^^

 

 

출처: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114&docId=137672091&page=1#answer1

 삼성산부인과: http://www.petiteclinic.com/